gmo식품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본드제임스 조회 10회 작성일 2020-10-18 08:19:19 댓글 0

본문

유전자 조작 식품은 무엇이 문제일까? / YTN 사이언스

유전자를 변형해 만든 GMO 식품은 몸에 안 좋다?GMO 식품에 안심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hotclip/view.php?s_mcd=0014\u0026key=201712221043354586
정수연 : 유전자변형 gmo 는 우리나라에서는 표기가 안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알수 없으며, 거의 마트에서 파는건 gmo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약도 gmo로 만들죠. 검색해보시면 무엇인지 알거에요. gmo 없는 회사는 제가 아는바로는,,, 초록마을, 자연드림 , 상하목장 등입니다. gmo는 지금당장 나타나지 않으며 서서히 나이먹으면서 나타난다고 하더라고요. 많은 공부를 해서 아이들 건강 지키는게 좋겠죠~~ 앞으로 구매하실때는 non gmo 표기가 되어있는지를 보셔야될듯 하네요.
그냥 게임하는 놈 : 제가 먹으면서 임상실험 하고 있으니까 정부는 좀 gmo표기라도 정확히 해주세요........
⸻⸻⸻⸻⸻⸻⸻⸻⸻⸻⸻⸻⸻⸻⸻⸻⸻⸻⸻⸻⸻⸻⸻⸻⸻⸻⸻⸻⸻⸻⸻⸻⸻⸻⸻⸻⸻⸻⸻⸻⸻⸻⸻⸻⸻⸻⸻⸻⸻⸻ : 엄준식
heeyaah Gkaw : 세계보건기구 믿지 말아라 권력자들에 돈 받아먹고 매수돼서 사람들은 죽든말든 관심없고 개돼지가 되어 사람죽이는거에 앞장서고 있는 놈들이다
rushhigh : gmo가 왜 위험한지 핵심 딱 빼놓고 방송하네. 글리포세이트 제초제라고 왜 얘기를 안해. gmo만든 이유가 특정제초제에 죽지않게 만들어놓은것이고 그러니 잔뜩 제초제를 머금은 제초제를 돼지가 먹고 인간이 먹고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되는데 저렇게 모호하게 말하면 오히려... 뭐 아직 밝혀진게 없다잖아..하면서 더 무관심하게 되는 영상임.
이정현 :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발암 식품 우선 순위로 꼽혔는데 무슨 개소리냐!!!
박준규 : 세계적으로 gmo를 얼마나 엄청나게 많이 소비하는데 부작용이 하나도 안생긴걸 왜자꾸 걱정하는거지?
L대한민국 : 검증안되거 왜 파는겨 밀가루 콩 라면도 gmo 식품이라며 한국라면 스웨덴서 수입 불 파기햇다며?

[과학돋보기] GMO…안전한가, 유해한가? 끝없는 논란의 진실 / YTN 사이언스

■ 최낙언 / 식품공학자

[앵커]
식물유전자를 변형시킨 GMO의 안정성을 놓고 찬반양론이 거셉니다.

지구촌 식량난을 해결할 '제2의 녹색혁명'이란 의견도 있지만, 아직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만큼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오늘 과학 돋보기에서는 '유전자 식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낙언 식품공학자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GMO 식품이 우리 시장에 도입된 지 30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찬반양론이 거셉니다. 지금은 소비자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서 '완전표시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까지 들리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GMO 식품을 어떻게 표시하고 있나요?

[인터뷰]
사실 우리나라만큼 강력하게 표시된 나라가 드뭅니다,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표시가 너무 약하고 무용지물이라고 말하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는 EU에 이어 두 번째로 GMO 표시할 정도로 앞서 있고요. EU 다음으로 강력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현재 어떻게 표시하고 있죠?

[인터뷰]
GMO로 관리해야 하는 것은 반드시 GMO로 표시하도록 하고, GMO가 아닌 non GMO에 해당하는 것은 얼마든지 non GMO로 표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예외규정 때문에 너무 무시된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앵커]
3% 이하는 GMO 표시를 안 하는 거를 말씀하시는 거군요.

[인터뷰]
사실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GMO는 옥수수와 콩이 거의 전부인데요. 둘 다 그것을 통째로 쓰면 무조건 GMO라고 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전분당(물엿, 과당)이나 식용유(옥수수유)를 만드는 데만 사용하죠. 그것은 기존의 전분당과 어떤 차이도 없고, GMO 성분도 전혀 없거든요. 그래서 여기다 GMO를 표기하는 것은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전혀 이익이 되지 않죠.

[앵커]
그 부분 뒤에서 좀 더 살펴보도록 하고요. EU 다음으로 표시제가 가장 엄격하다고 하셨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표시제에 대한 국민청원이 20만 명이 넘을 정도로 목소리가 거셉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인터뷰]
사람들이 GMO가 불안하고 우리나라의 GMO 표시가 너무 미약하다고 하니깐 자꾸 표시를 더 해달라고 하는데요. 표시 자체가 당연히 GMO 성분이 들어있다면 표시가 되어야 하는 게 맞는데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소비하고 있는 것에는 GMO 성분이 전혀 안 들어 있거든요. 그거에 대해서 오해하면서 불안감을 부추기고 있는 거라서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앵커]
불안감을 부추기는 것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물론 소비자가 걱정하는 것이 GMO 표시제도가 미비하다는 것도 있지만, 우리나라가 GMO 수입에서 최상위권 국가라고 하죠. 일단 수입량은 세계 1위, 사료용은 세계 2위입니다. 그럼 우리가 그만큼 GMO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 건가요?

[인터뷰]
사실 우리나라는 1인당 소비량으로 보면 좀 많은 편입니다. 물론 전체 소비량은 많지 않겠죠.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GMO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나라는 미국입니다. 최초로 GMO를 개발해서 우리보다 GMO를 최소 2배 이상을 먹고 있고요. 우리나라는 수입한 것 중에서 전분당과 식용유를 뽑아 쓰지만, 미국은 통째로 씁니다. 그러면서 아무런 표시제도가 없었죠, 우리보다 압도적으로 많이 먹고 있고 그것을 대부분 자기 나라가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미국이지, 우리나라가 아닌데 거기다가 우리는 거기에서 전분당과 식용유만 뽑아 먹는데 너무 위험을 과장에서 알리고 있습니다.

[앵커]
네, 그러니깐 우리나라는 식품 그 자체는 먹고 있지 않다는 말씀 해주...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8\u0026key=201903181612294254
주부아빠김준열 : GMO에 대한 유해성에 대해 명확하게 증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찬성하는 분의 입장만 보도한다면?...이건 아니잖아요.
쥐박이 : 거짓말 잘하네 방송ㅍ자체가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하다
minchae kim : 나만 GMO 찬성론자인건가....?
루디정 : 유전자변형과 서서히 죽이는 질병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금방 나타나지 않겠죠.
사탄의 종 빌게이츠가 많은 투자를 했음 몬산토에서 바이엘로 회사를 넘겼고
절대 드시면 안되요
빛과소금 : 유럽은 수입금지고 만약 이런것이 있다면
무조건 표시해야 한다.터키에 국내 라면수출했다가 gmo검출로 퇴출되었다.
그작물에 사용되는 클리포세이트 제초제
암유발물질로 미국 집단소송중 입니다.
WH J : 와 1년전 사람들 ㅈㄴ 무식했구나.. GMO 30년을 처먹어도 아무 문제 없구만 피해의식 지리네
서영출 : 유전자가
자체가 변위되면 다른종이 된다 단지 유전자로 부터 발현되는 백단질의 변위또는 발현정도로 생명이 환겸에 적응하여 진화하는 일상적인 생명 현상이다 우리몸에도 수시로 일어난다 ᆞ 공부 모싸는놈 잘 하는놈이 왜 있겠느냐가 다 똑같아야지 만약에 이런관점에서 공부 잘하는 놈은 Gm무시기라고 하는것이다 이런 무식한 놈들아
김연아 : 저사람한테 gmo만 먹여서 실험해보면
된다~그럼 닥치겠지
Z ero : 뉴스가 객관적인 사실만 전달해야하는데.
GMO찬성론자를 대리고 와서
GMO인체에 유독한가?
라는 제목으로 방송하는 것 자체가.

시청자들을 기만하는 행동 아님?
뉴스 채널에 실망감이 큼.

반대론자도 같이 나와서 3자 대면 ㄱㄱ.
문군 : 2:44 뭔 쌉소리야 ㅋㅋㅋㅋ

1인당은 많은데 국가 전체는 적어서 문제없냐?
뇌는 거치고 말하는거냐
1인당이 더 중요한거고 본질적인 거잖아

입으로 똥을싸서 정성스럽게도 포장했네

유전자변형식품(GMO)을 아시나요?

"유전자변형식품(GMO)을 아시나요?"
-소비자매거진W 195회-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지난 2월 4일부터 GMO 표시 대상이 확대됐습니다. 허나 세부 규정이 워낙 복잡해 소비자들이 알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은데요. 달라진 GMO 표시 제도를 정리하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GMO란 무엇인가?

우선 GMO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GMO는 유전자변형식품(Genetically Modifed Organism)의 약자인데요. 예를 들어 병충해에 강한 옥수수, 빨리 크는 연어 등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해 키운 농축수산물. 그리고 이를 사용해서 만든 식품까지 GMO라 합니다.

소비자와 시장에 처음 선보인 유전자변형작물은 지난 1994년 미국 칼젠사가 선보인 ‘포마토’입니다. 위에는 토마토가 나고 밑에는 감자가 나오게 만들었는데요. 감자와 토마토 고유의 맛이 나지 않아 생산중단 했지만, GMO을 사람들에게 알린 시발점이 됐습니다.

이후 추위와 병충해 등에 강한 옥수수와 콩 등이 개발돼 이를 활용한 가공식품들이 실제 식탁에 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GMO 작물에 대한 안전성 문제는 명확하게 결론나지 않고 있습니다.


GMO 표시 대상은 무엇인가?

안전성 논란이 있는 만큼, 소비자는 내가 사는 제품에 GMO가 들었는지 아닌지를 알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식약처는, GMO와 관련 된 식품에 GMO 표시를 의무화했는데요.

국내에서 판매되는 식품 중 GMO 표시 대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국내에 유통되는 GMO는 콩, 옥수수, 유채, 알팔파, 면화, 사탕무 등 6개 수입 농산물과 이를 원료로 한 가공식품입니다. 이들이 GMO 표시 대상인데요. GMO는 수입할 뿐, 국내에서 제배하고 사육하는 GM 농축수산물은 없습니다. 또한, 수입된 GM 농산물은 가공식품 제조에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수입 콩, 옥수수, 유채, 알팔파, 면화, 사탕무로 만든 제품을 구입할 때에만 GMO 표시가 있는지 따지면 됩니다. GM 농산물은 식용유, 간장, 물엿 제조 때 주로 쓰입니다.


달라진 GMO 표시 규정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번에 달라진 규정은 무엇일까요? 기존에는 식품 원재료 중 함량이 많은 5개 원재료에 GM 농산물이 들어있지 않으면 GMO 표시를 안 해도 됐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함량에 상관없이 유전자변형 DNA나 단백질이 조금이라도 검출되면 GMO 표시를 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도 기존 10포인트에서 12포인트로 더 커집니다.


GMO 표시 예외 사유?

여기서 GMO 표시를 하는 데 두 가지 예외 사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GM 농산물을 사용했지만 제조 과정에서 유전자변형 DNA, 유전자 변형 단백질이 완전히 파괴돼 검사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식용유와 간장, 물엿, 올리고당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두번째는, 의도하지 않게 혼입된 GM 농산물 비율이 3% 이하인 경우입니다. 비유전자변형 농산물을 사용했더라도, 재배 시 GM 농산물 종자가 섞여 들어올 수 있습니다. 또한 제조나 운반과정에서 GM 농산물이 섞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 소량의 유전자변형 DNA, 유전자변형 단백질이 검출될 수 있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GM 농산물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비의도적으로 혼입된 GM 농산물 비율이 3% 이하더라도, 이 사실을 ‘구분유통증명서’나 ‘정부증명서’로 증명해야만 GMO 표시가 면제됩니다.


끊이지 않는 GMO 안전성 논란

유전자변형작물(GMO)이 처음 시장에 선보인 이후 24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단체에서는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신중해야한다고 경고하는 한편, 관련업계에서는 명확한 피해사례가 없는 만큼 안전성에 무리가 없다고 대립하고 있습니다.


소비자TV 블로그 : http://blog.naver.com/ctvkorea_com

소비자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tvkorea/

소비자TV 홈페이지 : http://www.ctvkorea.com

농어촌방송 홈페이지 : http://www.newskr.kr / http://www.krbs.co.kr
박성빈 : 아니 칡, 산삼, 산더덕, 야생버섯 빼고 여러분이 먹는 모든 채소가 GMO인뎁쇼? 수십년동안 스스로 GMO열심히 드시면서 직접 안정성을 검증해놓고 갑자기 위험하다고 하시면...
asdfhalsjdbf asjldfnlaksjdf : 라면에 면은 99%이상이 다 gmo 이고 옥수수,콩은 90% 이상이 gmo임 gmo가 인체에 유해 한지 그렇지 않은지는 아직 연구가 되지않음 애초에 유해한게 맞긴하지만 연구가 되지도않았는데 국민들에게 먹인다는게 어이없는거임
ZIn Uu Kan : 과민성피플 카페 가봐라 너희 아들 딸들이 고통속에 살고있다 나도 과민성대장증후군 매일설사로 그 카페를 알게됐는데 글들 보면 똥냄새 하수구냄새 찌릉내로 자살충동 느끼며 살고있다고 글들 보면 눈물이 다 나더라
그게 다 인스턴스음식 특히 gmo 음식 때문 아니겠음? 우리나라가 암발생률이 높은것도 그렇잖음?
최정말 정말 응원합니다.성강 : 아니다. 이제는 벼도 키우고 작년에는 감자도 수입해서 생감자를 시장에서 홈플러스에서 팔더라 이제 이땅에서
GMO 감자를 먹게 생겼다.
김대철 : 섞어 팔기는 봐줘라인가? 한국 식약청 쓰레기넼ㅋㅋㅋㅋㅋ
아리랑동산 .我理朗仝傘 : Gmo식품이 없으면 인류의 절반은 기아로 죽는다.
인류는 수십년간 gmo식품을 먹으면서 수명이 늘어났고 건강해 졌습니다.
쩡이 : 우리나라 미국 수입으로 젤 많음 희안한 인간들
AZ : 토마토에 누에나방 유전자넣어서 무르지않음
한규현 : 사람갈수록 욕심땜에 미쳐가는구나
뭐무꼬오늘은 : 난 많이 먹을 랍니다.
사실 님들도 이미 많이 먹었음 ㅎㅎㅎ

... 

#gmo식품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0건 1 페이지
  •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Copyright © moksori.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